교육과정

교육과정

HOME 교육과정 학부 교육목표 및 과정

교육목표 및 과정

교육목표

메디컬 it융합공학과 교육목표

교과과정 소개

메디컬 it융합공학과 교과과정 소개

세부 전공

의료 인공지능 융합분야

4차 산업 혁명시대의 도래와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의 기본이론과 응용에 대한 내용 및 딥런닝 이론을 학습하고, 파이썬과 텐서 플로우를 이용하여 메디컬 IT의 융합 분야에 적용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공부한다. 딥러닝 이론과 IT의료 영상 및 신호융합분야의 적용에 대하여 교육 및 연구환경을 제공한다.

의료영상 및 광학분야

의료영상 및 광학분야는 기본 의료진단 장비 중 하나로서 의료기기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관련 분야의 이론학습 및 실험/실습을 통하여 교육 및 연구를 진행한다. 주요 연구 분야는 자기공명영상장치(Magnetic resonance imaging), 초음파스캐너(Ultrasound scanner), X-ray 진단장비, 빛을 이용한 OCT(Optical coherence tomography) 등 각종 진단 영상진단기기의 구성 및 동작 원리와 같은 광범위한 영역으로 구성되어있다. 의료영상 및 광학분야의 첨단 기술 및 이론들을 신속하게 반영하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및 연구를 통하여, 창의성 있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고 연구 개발을 통해 국가 의료기기 산업발전에 기여한다.

생체센서 분야

고도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고, 환경 조화형 사회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단백질, 세포, DNA, 심전도, 바이오임피던스 등 생체센서에 대한 현대 사회의 응용 가능성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혈액 등 체성분 분석, 신호 계측을 위한 전극 및 각종 센서 설계, 전기적 안전도를 고려한 생체계측시스템의 설계방법 등을 학습하고, 생체계측을 위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신호처리 방법에 대해 교육 및 연구를 통하여 창의성 있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고 관련 기술의 연구개발을 통해 국가사회 복지에 이바지 한다.

생체신호처리 및 U-Healthcare 분야

생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종류의 생체 신호를 획득하는 U-Healthcare 분야와 이를 진단에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신호처리에 대하여 연구하는 분야이다. U-Healthcare는 원격 또는 개인휴대장치를 이용하여 생체센서 신호 및 정보의 전송, 센서 네트워크, 정보관리 등의 유비쿼터스를 지향하는 IT기술을 의료용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생체신호처리분야는 심전도, 근전도, 안전도, 피부전도, 맥파, 위전도 등 다양한 인체신호와 초음파, MRI 등 인체의 인공신호를 획득, 표본화 스펙트럼 분석방법, 비선형 이론, 적응필터 등 다양한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진단에 유용한 정보를 추출 가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분야에서는 상기 기술을 위한 무선 인터페이스 설계, 통신 네트워크, 무선통신, 정보보호, 임베디드 시스템, 적응신호처리 등 세부분야에 대하여 통합적이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 및 연구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의용로봇 및 재활의료기분야

사회구조와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해 생명 연장과 병치료 및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고령화에 따른 노인인구의 증가로 인해 의료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다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민 복지 향상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분야는 로봇산업과 의료기술을 접목한 의료용 로봇산업이다. 의용로봇 분야는 첨단기술의 복합체로 IT, BT 및 NT 관련 요소들이 융합되어 구현되는 기술로서 수술로봇, 간호 및 의료서비스, 재활분야의 교육 및 연구환경을 제공한다.

DGM 전자정보 융합전공 전자의료기기트랙

DGM 전자정보 융합전공 전자의료기기트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