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News

‘스마트제조 필드랩 포럼’ 개최

작성자
KITNEWS
조회
522
작성일
2023.12.14
첨부
‘스마트제조 필드랩 포럼’ 개최


- 대학-기업-컨설턴트 연계, 스마트제조 분야별 필드랩 컨소시엄 구성
-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 성과보고회 함께 열려


우리 대학이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의 다양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스마트제조 필드랩(Field Lab) 포럼’행사를 개최했다.

스마트그린제조혁신사업단(단장 김태성) 주관으로 12월 14일 호텔 금오산에서 열린 포럼에는 경상북도와 구미시, 한국산업단지공단, 기업 관계자 및 우리 대학 교수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포럼은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 1차년도 성과 보고를 시작으로, 기업 애로기술 해결에 대한 컨설팅 성과 공유, 스마트제조 필드랩 컨소시엄 소개 순으로 진행됐다. 
  
스마트제조 필드랩은 ‘대학-기업-컨설턴트’가 연계하여 메타버스, 디자인, 품질, AI, 빅데이터 등 분야별 기업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컨소시엄이다. 스마트그린제조혁신사업단은 스마트제조 필드랩 컨소시엄을 중심으로 지역기업 및 산업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포럼을 주관한 김태성 단장은 “지역 기업들과 교수, 연구원, 컨설턴트 등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스마트제조 필드랩 컨소시엄을 통해 유연생산, 스마트공장, 디지털부품공장, 자동생산 유지보수를 중점 분야로 하는 산업 스마트화 지원 플랫폼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포럼과 함께 진행된 스마트제조 고급인력 양성사업의 1차년도 사업성과 보고에서는 산학협력 프로젝트인 ‘스마트제조 기반 애로기술해결 컨설팅’에 대한 성과가 참여자들에게 공유됐다. 

스마트그린제조혁신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 융합기술을 바탕으로, 경북 구미 제조기업의 스마트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 및 전문인력 양성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우리 대학 내에 구축한 스마트공장테스트베드를 통해 지역 내 많은 기업들의 실증 사업을 지원하며, 스마트공장 시스템의 활용도와 보급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방안 마련과 재직자 실무교육 등을 추진하고 있다.